구속율이 높은 마약사건, 마약사건에 특화된 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합니다.
마약류란?
마약, 향정신성의약품 및 대마를 지칭합니다.
어떤 것이 마약인지 향정신성의약품인지, 혹은 대마에 해당하는지는 대통령령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약류가 아닌 물질·약물·제제·제품 등(이하 이 조에서 "물질등"이라 한다) 중 오용 또는 남용으로 인한 보건상의 위해가 우려되어 긴급히 마약류에 준하여 취급·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물질 등은 임시마약류로 지정하여 특별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약류는 각성 또는 환각효과가 있거나 억제효과가 있는데 취급자가 아닌 자가 오남용할 경우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을 강하게 일으킬 가능성이 크고 중독으로 이어지므로 법적 처벌 수위가 높으며 사회적으로도 커다란 지탄의 대상이 됩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정서 및 법적 규제로 마약사건은 경찰 단계에서부터 중대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변호사 상담의 필요성
대게 지방경찰청 단위의 마약수사대(경찰서 단위의 마약수사팀이 있는 경우도 있음)에서 모든 정보력 및 수사기법을 총 집중하여 마약 사범을 색출하고 검거하며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다른 사건과 다르게 마약 사건의 경우 경찰 단계에서의 조사 내용과 송치 의견이 중요시되고 있고 검찰에서 특별히 보완할 것이 없으면 대부분 경찰의 수사대로 기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건 초기부터 변호인을 선임할 필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첫 조사 전부터 변호인과 상담하고 쟁점이 되는 부분에 대해 미리 준비를 한다면 피의자의 방어권을 그 누구보다 적절히 행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경찰이나 검찰의 수사 기법을 아는 변호사라면 수사단계를 대략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사기관인 경찰이나 검찰 출신의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은 마약사건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마약 사건의 경우 특화된 각종 수사 기법이 다양하게 존재하며 마약류 물질마다 체내축적 기간, 이를 검출하는 방법 등 그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대응하는 방법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약사건을 일률적으로 다른 형사사건과 같이 대응한다면 결과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마약 사건은 마약류에 대해 잘 아는 변호사만이 사건의 해결을 잘 풀어갈 수 있습니다.